close

“집에 이 반찬통 있다면 싹 다 버리세요” 암에 잘 걸린다는 반찬통 확인 하는 방법

국내 1위 업체 락앤락은 이 플라스틱 용기 생산을 잠정적으로 중단한 적이 있습니다. 바로 발암물질이 발견되었기 때문이죠.

일반적으로 가정에서는 플라스틱 용기를 반찬통으로 많이 사용합니다. 아기를 위한 용기나 뜨거운 것을 보관하는 용기는 유리로 된 제품을 사용하기도 하지만 플라스틱을 사용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플라스틱 용기에는 여러가지 숫자들이 제품의 특성을 알려주기 위해 표기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이 숫자가 포함된 제품들은 인체에 유해한 성분이 있다고 하니 꼭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플라스틱 용기의 해로움

플라스틱 용기에서 문제가 되는 성분은 환경호르몬입니다. 환경호르몬은 에스트로겐과 유사하기 때문에 체네에 들어온 성분은 분해가 되지 않고 몸 속에서 지속적으로 악영향을 일으킵니다.

국내 1위 용기 업체인 락액락은 PC소재인 폴리카보네이트로 생산된 용기를 비스페놀 A의 위험성으로 인해 생산을 전면 중단했습니다.

아래 뉴스기사를 한번 보시기 바랍니다.

✔ “락앤락, 환경호르몬 논란 소재 사용 중단”

플라스틱 용기 번호 꼭 알아야한다

플라스틱 용기에는 1~7번까지 번호를 보통 부여합니다. 번호마다 각각의 주성분을 알려주는데, 절대로 식기로 사용하면 안되는 번호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재질별 특성을 알고 적합한 용도로 사용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세균 번식이 쉬운 1번 같은 경우는 장기간 음식을 보관하는데 부적합니다.

비스페놀 A는 어린이 성조숙증, 정자수 감소를 가져온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1번 PTPE

PTPE는 폴리에틸렌 테레프타이레트입니다. 주로 패트병에 많이 사용되는데, 생수와 음료와 같은 1회성 용기로 사용하는 게 맞습니다. 이 제품들은 세균 번식이 쉬워서 사용하고 버리는 걸 추천드립니다.

장기간 보관은 가능하지만 재활용은 안됩니다.

2번 HDPE

HDPE는 고밀도 폴리에틸렌입니다. 내열 온도가 높은 특성을 가지고 있어서 전자레인지 사용가능한 제품들입니다. 독성에도 안전하고 재활용이 가능하여서 세제용기나, 장난감과 같은 제품을 생산하는데 사용됩니다.

로프트샵의 사라사 디스펜서가 이 용기를 사용하고, 주로 물병이나 소분용기로 사용됩니다.

3번 PVC

PVC는 폴리염화비닐로 우리가 사용하는 고무대야나, 우비 등 1회용 제품에 많이 사용됩니다. 달걀 포장재나 신발 가방으로도 사용되고, 열에 약해서 고열을 가하면 환경호르몬이 배출되고 독성가스도 발생합니다.

4번 LDPE

LDPE는 저밀도 폴리에틸렌입니다. 비닐봉지나 필름과 같이 부드러운 재질이 필요한 곳에 사용됩니다. 재활용이 어렵기 때문에 환경을 위해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5번 PP

PP는 폴리프로필렌입니다. 안정성도 우수하여 보건용 마스크나 의료 장비를 사용할 때 사용됩니다.

이밖에도 일상 생활에서 텀블러, 빨대, 주방용품, 밀폐용기에도 사용되며 되도록 이런 재질을 사용해야 합니다. 대신 열에 약해 열탕소독은 피해야 합니다.

전자레인지 사용가능한 제품들도 있는데 전자레인지 사용가능 표시가 있는지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PP재질로 만들어진 플라스틱 용기

파트너스 활동으로 소정의 수수료를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6번 PS

PS는 폴리스티렌입니다. 폴리스티렌은 요구르트병이나 고열에 취약합니다. 그래서 절대도 전자레인지에 넣으면 안되고, 고열을 가할경우 환경호르몬이 배출됩니다.

이밖에도 플라스틱 숟가락, 포크로도 제작되고 제조과정을 변경하면 스티로폼이 되기도 합니다.

7번 OTHER

OTHR는 말 그대로 기타 재질을 의미하는데, 1~6번이 아닌 재질을 7번으로 부릅니다. 주로 치약, 칫솔 등에 사용됩니다. 주로 어떤 성분인지 확인하기 어렵기 때문에 꼼꼼히 따져보셔야 합니다.

이밖에도 플라스틱은 흠집이 발생하면 세균이 번식할 확률이 올라가기 때문에 자주자주 바꿔주시기는 게 좋습니다.

절대로 사용하면 안되는 성분은 3번, 6번, 7번입니다. 열에 취약하고 환경호르몬이 배출될 수 있기 때문에 되도록 음식물을 보관하는 용기로 사용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