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엔진오일 교환주기, 비용 (제때 교체하기, 6개월? 5,000km?)

    엔진오일 교환 교체주기와 비용

     

    엔진오일 교환주기

    엔진오일 교환 검열만 잘해줘도 차량 검토에 반 이상을 했다는 말이 있습니다. 그만큼 엔진오일은 운전자들에게 중요하면서 익숙한  소모품 중 한 가지입니다. 하지만 엔진오일 교환주기, 항상 헷갈리지 않으신가요? 따라서 준비했습니다. 엔진오일은 갈아주면 가장 만족하는 정비중에 하나입니다.

     

     

     

    엔진오일 적정 교환주기

    엔진오일은 5,000km마다 갈아줘야 한다.는 이야기 많이 들어보셨을 것입니다. 실제로 한국소비자원 자동차 소모품 교환주기 결과보고서에 따른다면, 주행거리 5,000Km 이하에서 엔진오일을 교환한다고 답한 운전자가 전체 응답자 가운데 60% 이상이었다고 합니다. 적지 않은 운전자가 5,000km를 기준에 의하면 엔진오일을 교환하고 있다는 이야기인데요.

     

    엔진오일 교환주기

     

    하지만, 한국석유관리원이 각각 5,000km와 10,000km에서 주행한 엔진오일의 품질 차이를 평가해본 결과, 주행거리에 따라 엔진오일의 품질이 하락하기는 했지만, 그 차이가 크지 않았습니다. 결국, 엔진오일 교환주기를 5,000km로 짧게 잡지 않아도 된다는 뜻입니다. 제조사에서도 엔진오일의 추천 교환주기는 10,000km ~ 15,000km입니다.

     

    엔진오일 교환주기

     

    엔진오일을 갈때는 어디를 가는게 싼지 알려드리겠습니다. 엔진오일을 본인이 직접 구매하고 공임나라에서 견적을 뿌리면 아주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내가 굳이 사지 않아도 요즘은 잘나가는 엔진오일을 교체하더라도 수입차 기준으로 10만원이면 충분히 교체를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스포츠 주행을 즐기거나 공회전, 급가속, 급정지, 급출발 등 다소 과격하고 엄격한 주행을 즐긴다면 엔진오일 교환주기를 통상적인 수준보다 더 짧게 하는 것이 엔진의 성능 관리에 큰 도움이 됩니다.

     

    엔진오일 교환주기

     

    합성 엔진오일 교환 주기

    절대적인 교환주기는 없지만, 합성유의 교환주기가 광유의 교환주기보다 깁니다. 통상적으로 합성유는 10,000km ~ 15,000km, 광유는 7,000 ~ 10,000km교환주기로 봅니다. 일반 엔진오일과 합성 엔진오일의 교환주기가 차이가 나는 사유는 각 엔진오일이 가진 기유의 차이 때문입니다. 화학적으로 개량이 되어 물성이나 효과가 더 좋은점이 장점입니다. 저는 매번 합성 엔진오일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광유 엔진오일은 원유의 부산물을 정제하여 만든 물품이지만 불순물이 100% 제거될 수 없는 단점 때문에 화학적으로 불안정합니다. 반면, 합성 엔진오일은 광유 엔진오일의 단점을 수정하고자 화학적 개량을 거쳐 안정성을 높인 상품입니다.

     

    엔진오일 교환주기

     

    안정성이 내리는 광유 엔진오일의 경우, 장시간 또는 장거리 운행 시 점성이 낮아지고 열 산화 반응의 불순물로 발생한 슬러지가 엔진에 쌓여 엔진을 보호하지 하지 못하는 한계를 소유하며 이에 말미암아 연비 저감, 소음과 진동 증가 현상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엔진오일 교환주기

     

    그러므로, 광유 엔진오일의 기술을 원활하게 작용하기 위해 엔진오일의 교환주기를 짧게 하는 겁니다. 합성 엔진오일은 광유 엔진오일보다 안정적이기 때문에 교환주기가 긴 것이죠.

     

     

    신차 엔진오일 교환주기

    적지 않은 분이 새 차는 엔진오일 거래를 서둘러야 하고, 주행거리 1,000km에 교환해야 한다고 참고하고 계십니다. 그 계기에 대해 보통 첫차는 엔진 내 금속으로 된 부품들이 맞물려 가는 절차중에 생기는 쇳가루가 많이 발생하기 때문이라며 이야기합니다.

     

     

    신차는 애지중지 하시기 때문에 이런 경우가 많습니다. 차량에 맞지 않는 정비는 오히려 더 큰 문제를 불러 일으킵니다. 그러니 여러분의 정신건강을 위해 정비는 반드시 검증 받고 평가가 괜찮을 곳에 문의를 해보세요.

     

     

    하지만 엔진 내부 이물질은 오일필터가 걸러 주기 때문에 쇳가루로 인해 엔진에 악영향력을 끼치는 일은 진귀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현재는 엔진 기술 자체의 발달과 부품 사이의 갭(gap)이 좁아지고 정밀해짐에 따라 신차라도 차량취급서의 추천 교환주기를 지켜주시면 됩니다.

     

    엔진오일 교환주기

     

     

    엔진오일 교환 비용과 싸게 교체하는 방법

    과거에는 엔진 오일 교환 시 부당 청구에 대한 문제점이 많았습니다. 이에 한국소비자원에서 이 같은 문제점을 바로잡고자 정비 작업에 대한 공임을 발표하였습니다. 인터넷 상에 적지 않은 자료로 엔진 오일 교환 비용에 대해서 공임비용이 나와있습니다. 대략 12,000원~18,000원 입니다. 차이가 있는 것은 휘발유와 경유의 공임비가 서로 다른 것이기 때문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엔진오일 교환주기

     

    물론 이 비용은 가벼운 엔진 오일 교환 비용 중 공임비용만 나타낸 것 입니다. 추가적으로 엔진 오일 자체 구매 비용이 들어가고. 이는 엔진 오일의 종류와 금액에 그러므로 변하게 됩니다. 고급 엔진오일의 경우 10만원을 훌쩍 넘어가기도 하지만, 평균적으로는 공임비 포함 60,000원~70,000원 수준의 경비로 사고파는것이 가능합니다.

     

     

     

    엔진오일 교환주기에 대한 정보! 잘 확인하셨나요? 엔진오일 거래는 경제적인 부담뿐만 아니라, 시간적 부담도 많이 드는 상당히 귀찮은 작업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적합한 시기에 올바른 엔진오일의 거래는 현재의 자동차를 위험하지않게 오랜기간 기쁘게 탈 수 있는 방법 중 한 가지입니다!

    엔진오일 교환주기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