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어 공기압 적정범위 정확진단

    타이어 공기압 적정범위 정확진단

     

     

     

    요즘은 대중교통이 위험하여 되도록 자가용을 이요하고 있습니다. 단거리 운전의 경우 걱정이 덜 되지만 장거리 운전을 앞두고 어떤 정비가 필요한지 걱정하고 계신분들이 있으실 거에요. 그리고 평소에도 자동차는 잘 점검해놔야 운전하면서도 안심이 되겠죠? 타이어의 상태는 우리의 안전과도 직결됩니다.

     

    타이어 적정 공기압 확인

    그렇다면, 타이어 적정 공기압에 대해 지금 즉시 확인해보겠습니다!

     

     

    장거리 운전이 요구되는 반드시 되짚어야 할 체크리스트! 바로 타이어 공기압 점검입니다. 요즘은 타이어 공기압 셀프 검열에 관심을 가지는 분도 많아지고 있는데요. 막상 공기압 점검을 하려고 보면 적정 공기압은 어떠한 기준으로 봤을때 잡아야 할지 헷갈리시죠?  

     

     

    타이어의 적정 공기압 기준

     

    적정 공기를 이야기할 때 차량 취급 설명서나 주유구 등에 기재된 공기압 지표를 기준으로 봤을때 잡는 상황이 허다합니다. 하지만 타이어에 기재된 최대 공기압 지표를 보는 것이 좋습니다.

     

     

    타이어 적정 공기압 확인

     

    여름에는 타이어 최대 공기압의 80% 정도를 적정 공기압으로 보는데요. 통상적인 승용차 타이어의 최대 공기압 수치가 44psi라면, 승용차의 적정 공기압은 36psi가 되겠죠. 다만 하중지수가 큰 RV, SUV 차량의 경우 40psi가 적당합니다.

     

     

    타이어 적정 공기압

     

    방지턱을 넘을 때 몸이 들썩거린 경험, 다들 있으시죠? 타이어의 공기압이 높을수록 들썩임은 더 커집니다. 승차감은 나빠지겠죠. 차량 제수사에서는 이 같은 승차감을 고려하기 때문에 적정 공기를 상대적으로 낮게 설정합니다.

     

    타이어 적정 공기압 확인

     

    하지만 공기압이 낮으면 타이어의 마모 속도도 빠르고, 안정에도 영향력을 줄 수 있음으로 타이어에 표시된 것을 기준으로 봤을때 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하는 거죠.

     

    타이어 적정 공기압 확인

     

    타이어 최대 공기압 수치의 80%

     

    고속 주행을 많이 하는 차는 높은 공기를 유지하는 것이 좋고, 시내 주행을 주로 하거나 승차감을 중요하게 생각하시는 분이라면 공기압이 조금 낮은 것이 좋겠죠. 이렇듯 특정 공기를 고집하는 것보다 주기적으로 점검하여 나만의 적정 공기를 찾아가는 과정이 매우 귀중합니다.

     

     

    타이어 적정 공기압 확인

     

     

    타이어 공기압 검사 주기

    타이어 공기압 검사 주기는 사실 매달 검토하는 것이 제일 좋은 방도입니다. 하지만 다들 바쁘셔서 못 챙기시잖아요. 장기 주행이나 고속도로 주행 전에는 꼭 챙기시는 게 좋고요. 그것도 난해하다  하시면 적어도 연 4회, 계절이 바뀔 때마다 한 번씩 되짚어주세요. 계절마다 온조 기복가 크기 때문에 적정 공기압이 달라지기 때문이죠.

     

    타이어 적정 공기압 확인

     

    혹시 공기압 점검을 자주 하지 하지 못하는 것이 불안하시다면 타이어 공기압 체크 에어밸브캡 같은 액세서리를 이용하는 것도 방도입니다. 제가 실제로 이용하고 있기도 한데요. 공기압에 문제가 있을 경우 밸브에 붉은색 띠가 표시되기 때문에 쉽게 타이어 상태를 인지할 수 있죠. 인터넷에서 저렴하게 구매도 가능하고요.

     

     

    타이어 공기압 점검 방법

    타이어 적정 공기압에 대해서 알아봤다면 점검 방법에 대해서도 지금 즉시 확인해보겠습니다.

     

    타이어 공기압 점검 방법 1. TPMS 확인

     

    TPMS의 시술에 따라 약간씩 똑같지 않습니다. TPMS는 크게 타이어 공기압 정보를 설명하는 방식과 특정 타이어의 공기압에 문제가 있을 때 경보 기능만 보여주는 방식으로 나뉠 수 있습니다.

     

    타이어 적정 공기압 확인

     

     

    전자의 입장은 계기판으로 공기압 지표를 확인할 수 있겠지만, 후자의 경우라면 주기적 검토는 필수입니다. TPMS만으로 적정 공기를 확인하지는 못하거든요. 물론, 전자의 경우라도 수치 오류 등의 문제가 있을 수 있으니 계절마다 점검을 권장해 드립니다.

     

    타이어 적정 공기압 확인

     

    TPMS(Tire Pressure Monitoring System)란? 타이어 공기압 경보장치를 뜻한다. 2013년 1월부터 생산하는 모든 승용차와 3.5톤 이하 승합, 화물, 특수차에 장착이 의무화되었다.

     

     

    함께하면 좋은 글들

    타이어 교체시기 꿀팁!

    노후 경유차 폐차지원금 팁!

    셀토스 사지 말아야 할 이유

    제네시스 GV80 사지말아야 할 이유

    볼보 XC60 가격 사야하는 이유

     

    타이어 공기압 자가 점검 시 주의사항

    요즘 무료 자동 주입기를 많이 볼 수 있겠지만, 똑바로 관리안돼 작동에 문제가 있거나 수치적인 오류가 나는 경우도 꽤 있습니다. 따라서 자가 점검을 하시더라도 주기적으로 전문가에게 점검을 받을 것을 추천합니다.

     

    타이어 적정 공기압 확인

     

    또한, 별개의 타이어 공기압 주입에 걸리는 시간을 확인하세요. 같은 수치의 공기를 주입하는데도 불구하고 4개의 타이어 중 특정 타이어의 주입 시간이 나머지 타이어에 비해 오래 걸린다면 타이어에 문제가 있는 우려가 높습니다.

     

    타이어 적정 공기압 확인

     

     

    특별히 휴가 기간에 이를 방기하고 고속주행을 할 경우 타이어 결함으로 큰 사고를 유발할 수도 있으니 가까운 정비소에서 꼭 점검을 받으세요!

     

    타이어 적정 공기압 확인

     

     

    오늘도 안전운행 하길 바랍니다~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