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입차 수리비 BMW AS 센터 후기

    저는 본의 아니게 수입차를 타고 있습니다. 제가 부유해서 그렇냐구요? 그렇지 않습니다. 부유하지 않아도 수입차는 탈 수 있습니다. 수입차 타기전에 가장 걱정하시는 게 무엇인가요? 

     

    바로 차량 구입 가격과 수리비라고 생각합니다. 요즘은 수입차의 공격적인 프로모션과 국산차의 차량 가격 상승으로 그 가격 차이가 많이 줄어들었습니다.

     

    독일 수입차의 가격이 20년전과 거의 동일한 건 아시나요? 벤츠 S클래스의 가격은 예나 지금이나 1억5천만원 정도입니다. 크게 변하지 않았습니다. 대신 부품을 세분화하고 그 내구성을 조절하여 부품 사업으로 물가 상승율을 커버합니다.

     

    오늘은 제가 직접 몰고 있는 BMW SUV의 사고 후기를 남겨드립니다. 수리비가 얼마나 나왔을까요? 제가 부담한 금액은 얼마이고, 보험은 얼마나 처리되었을까요? 수입차 구매하시기전에 꼭 읽어보시고 구매하시기 바랍니다.

    수입차 수리비 BMW AS 센터 후기

    수입차 BMW X3 택시 좌회전 사고

    제가 좌회전을 하던 중 직진하는 택시와 접촉사고가 일어났습니다. 저는 동X화재에 자동차 보험과 운전자 보험 2가지를 들어 놨었습니다.

    사고가 나고 바로 제 보험사측으로 연락하니 5분안에 와주셨습니다. 제 입장에서는 많이 억울한면이 있지만, 사고 경위상 저의 과실이 비율이 컸습니다. 택시는 초록색 불로 바뀌자 마자 바로 돌진했고 제가 많이 늦게 출발한 것 같습니다. 하필이면 택시와 사고가 나서 걱정이 많았습니다. 택시측에서는 조합에서 보험을 전문으로 처리하는 분이 오셨습니다.

     

    교통경찰분이 오셨고, 사고 현장을 수습해주셨습니다. 그리고 우리 보험사측 렉카가 와서 제 차량을 BMW 서비스 센터로 몰고 갔습니다. 단순 도색이나, 범퍼 수리가 아니고 문이 열리지 않고 바퀴도 들어간 걸 보고 사설보단 서비스센터를 택했습니다. 

    <div class="jb-box jb-box-red">

    사고로 인한 자동차 파손 부위

    저의 BMW X3는 왼쪽 운전석 측을 정통으로 받았고, 상대측 택시는 K5차량으로 앞 범퍼와 헤드라이트 양 쪽이 나갔습니다.

    제 차의 정확한 수리 부위는 운전석쪽 휀더, 도어, 그리고 왼쪽 뒷좌석 도어 일부와 운전석쪽 서스펜션입니다. 처음에 사고가 나고 문이 열리지 않을 정도였습니다. 어떻게 보면 큰 사고이기도 하고 작은 사고이기도 했습니다. 센터에서 보내 준 제 차 사진을 보니 바퀴가 대롱대롱 매달려 있었습니다. 꾀나 충격이었어요.

     

     

    수입차 사고로 인한 인적피해 여부

    문이 열리지 않을 정도로 운적석도어와 휀더를 같이 받아버렸지만, 다행히 저는 하나도 다치지 않았습니다. 첫날 병원에 가서 검사를 해봤지만, 타박상조차 없었습니다. 정말 다행이지 싶었고, 이래서 수입차를 타나라고도 생각했습니다. 

    상대방은 80대 택시 운전기사분이었고, 당연히 병원에 가서 검사를 받으시기로 했습니다. 다행히 큰 문제는 없던 걸로 알고 있습니다.

     

    BMW X3 수리기간

    제 차는 BMW 정식 서비스센터로 들어갔기 때문에 그쪽에서 관리를 해주었습니다. 차량이 도착하자마자 친절하게 전화가 왔습니다. 우선 자재 수배 및 견적을 위해 점검 2~3일이 소요된다는 안내였습니다.

     

    대략적으로 금액을 물어보니, 구동계통(엔진, 미션)에 문제가 있으면 2천만원은 생각해야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지금 왼쪽면이 모두 상해서, 도어는 교체, 휀더와 뒷문은 판금용접으로 처리하기로 했습니다. 실제 비용은 아래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점걸결과는 2일 뒤에 전화로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다행히 엔진, 미션에는 문제가 없지만, 운전석쪽 서스펜션은 통째로 교환해야하고, 프레임은 먹지 않아서 도어교체와 판금용접만 하면 된다고 합니다. 

    폐차를 해야하나 고민도 했었는데 다행이었습니다. 그런데 문제는 일부 자재를 독일에서 가져와야 하는데, 이게 3주 정도 소요된다고 합니다. 그래서 총 수리기간은 1달 10일정도 소요되었습니다.

     

    대물 배상 비용

    보험사 측에서는 상대방 택시 조합과 합의를 진행해주었습니다. 합의금으로 200만원 치료비 200만원 그리고 차량 수리비 300만원이 들었습니다. 아마도 헤드라이트 2개, 앞범퍼, 본넷을 수리한 것 같습니다. 그래서 대물이 700만원 나왔습니다.

     

    자차 비용

    제가 가입해놨던 보험에서는 렌터카는 없어서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어차피 제 과실비율이 커서 하면 손해입니다.

     

    1개월 10일이 소요되었던 제 차량의 수리 비용은 1,200만원이었습니다. 보험 약관을 잘 보시기 바랍니다. 거기에는 사고 발생 금액별로 자기부담금이 정해져있습니다. 전체 금액은 보험사에서 처리해주는데, 그 중에서 얼마를 보험가입당사자가 부담하는지에 대한 금액입니다. 

     

    제 기준으로는 200만원이상이면 자기부담금이 50만원이었습니다. 그래서 자차부담이 200만원이 넘었기에 50만원을 지급하니 BMW 센터에서 차를 출고 받을 수 있었습니다.

     

    견적서 훑어보기

    제 견적은 말씀드린대로 1,200만원이었고, 이중에서 900만원 정도는 부품비입니다. 부품 개수는 2~3페이지를 꽉 채우더라구요. 2,000원~3,000원짜리 부품부터 90만원, 100만원 넘는 것도 있습니다.

    볼트 하나부터 모두 계산이 됩니다. 도어는 철판만 약 100만원 정도 한 것 같습니다. 저의 경우 수리비가 부족해서 전손처리를 받지는 않았습니다. 전손처리가 궁금하시면 아래에 설명드리겠습니다.

     

     

     

     

    전손처리란 사고로 인해 차량의 수리비가 80% 이상 발생하면, 중고차 시장에서 가치가 상실된 것을 의미합니다. 그래서 이런 경우 차량 가액을 보상해주고, 자동차는 보험사에서 매입 하는 등의 조치가 취해지게 됩니다. 보험약관마다 수리비 기준이 다를 수 있으니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나머지 300만원은 도장, 공임비용이었습니다. 공임비용은 생각보다는 얼마 안하고 거의 대부분이 부품비용입니다. 요즘은 차량 정비를 하실때는 부품을 직접사서 공임나라로 많이 가시잖아요. OEM 제품을 쓰신다면 부품값을 많이 아끼실 수 있으니 정비할 때는 크게 부담이 없습니다. 국산차 대비 4~5배 비싼게 아닙니다. 사설 엔진오일 갈러가면 10만원도 안듭니다.

     

    BMW 서비스센터 후기

    한 번씩 정비차원에서 방문해봤었지만, 사고 때문에 가는 건 처음이었습니다. 담당 직원을 어드바이저라고 부르는데, 차량 수리 기간 중 여러가지를 안내해주십니다. 수리하다가 발견된 추가 수리 여부, 그리고 견적, 출고예정일 등 모든 사항을 먼저 알려주셔서 감사했습니다.

    센터에 방문하면 자기부담금을 내고 차량을 보러가는데, 어느 부위를 수리했고, 시운전 후기를 알려주십니다. 차량은 멀끔히 수리가 잘 되었고, 서스펜션은 말그대로 정말 새것이네요. 출고후에도 멀쩡히 잘 타고 다니고 있습니다. 오히려 서스펜션이 새것이라 승차감이 더 좋은 것 같습니다. 차량의 모든 것은 소모품이니까 뭐든지 새것이 좋습니다.

     

    사고 후기 종합

     

    제가 만약 보험이 없었다면 제가 부담할 금액은 1,900만원이었습니다. 현대자동차 베뉴를 한 대 더 뽑을 수 있는 돈입니다. 그래서 저는 이번 사고를 계기로 정말 괜찮은 보험을 꼭 들어두라고 말씀드리고 싶네요. 

    자동차 보험을 안들고 사고를 내면 중과실인거 아시죠? 중과실의 경우 형사처벌 및 재판을 받으셔야 합니다. 이왕 들어야 하는 보험이라면 여기저기 알아보고 견적을 내보시고 본인이 원하는 약관이 꼭 포함되면서 가장 싼 곳을 들기 바랍니다.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