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사고 대처요령 꿀팁

    2014년 말까지 우리나라에 등록된 자동차는 무려 2,000만대가 넘습니다. 전 세계 차량보유 순위로 따져도 무려 15위 정도 되니 얼마나 우리나라에 차가 많으신지 알겠죠? 자동차 사고는 언제 누구에게나 일어날 수 있습니다. 자동차 사고 발생 시 어떻게 처리해야 하는지 꼭 알고 계셔야 합니다.

     

    전혀 관심이 없으시거나 자동차 보험에 가입되어 있다고 보험처리 하면 된다고 쉽게 생각하시는 분들이 대부분일거라 생각됩니다. 안타깝게도 자신이 운전하는 차량의 보험사가 어디인지 잘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매년 갱신때마다 변경하기도 하고 갑작스런 사고에 놀랐기도 하기 때문입니다. 보험접수는 어디로 전화해서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고계신 분은 그리 많지 않은 것 같습니다.

     

    자동차 사고 접수 요령

    자동차 사고 발생 시 가장 기본이라 할 수 있는 보험접수 요령 및 절차를 안내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교통사고 발생 시 가장 빠르고 정확한 보험접수 방법은 자신이 가입한 보험회사 대표전화 콜센터로 전화하여 사고접수 후 도움을 요청하는 것입니다. 

     

    차량 운전석 상단에 보험회사 전화번호 기입 및 핸드폰에 꼭 저장해두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헷갈리지 않기 위해 예전에 가입했던 보험사는 삭제하시기 바랍니다. 자동차보험 검색하면 바로 전화를 걸 수 있게 해주세요.

     

    보험 콜센터 확인하기

    대표 콜센터에 전화를 하면 보험회사별로 일부 다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보통 1번 아니면 2번을 누르면 사고접수 상담자와 연결이 됩니다.

    본인 인적상항, 사고 장소와 위치, 사고경위, 상대차량정보 및 상대인적상황 등을 설명해 주시면 됩니다. 꼭 알아두셔야 할 보험회사별 콜센터 대표전화번호와 내선번호는 아래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보시면 사고접수와 긴급출동 번호는 조금씩 차이가 있습니다.

    그럼 지역별 관할 보험사 현장출동 기사님들이 저에게 도움을 주러 오십니다. 저의 경우 5분안에 도착하셨고, 사업소를 보니 집 근처에 있었습니다.

     

    사고접수가 완료되었다면 바로 출동기사님이 고객님의 위치 확인을 위해 바로 통화 주실 수도 있습니다. 전화기는 꼭 본인이 소지하고 계시기 바랍니다.

     

    차량 처리 방법

    현장 보존을 위해서 보통 차량을 그냥 두시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고속도로, 언덕 바로 밑, 고속화도로 등에서는 차량들이 사고난 차량을 인지하기가 쉽지는 않습니다. 그래서 우선 안전한 곳으로 이동하는 게 중요합니다. 대신 옮기기전 사진은 충분히 찍어두세요. 2차 사고가 나면 보통 크게 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사고 발생 지점이 고속도로라서 이동이 불가피하다면 먼저 차량 뒤에 안전 삼각대부터 설치해주시기 바랍니다. 2차 사고 방지를 위해서 가드레일 밖으로 빠르게 대피해서 안전을 확보해야 합니다.

     

     

    안전 삼각대는 주간에는 차량으로부터 100m 거리 밖으로 설치합니다. 야간에는 200m 거리 밖으로 반드시 차량의 후방에 설치해야 합니다. 

     

     

    교통사고 발생 시에는 먼저 부상자가 있는지 확인부터 하세요. 119에 신고부터 해주셔서 위급한 상황부터 처리하시면 됩니다.

    경찰신고방법

     

    중과실에 해당한다면 경찰에 신고를 해주셔야 합니다. 사고가 나서 오시는 경찰분들은 교통경찰로서 사고 현장의 수습을 맡아주시고, 별도로 신고해서 오셔야지 중과실 여부 등에 대해 수사가 이루어 집니다.

    12대 중과실은 무조건 경찰에 신고하셔야 합니다. 그래야 불의로 인한 피해를 줄입니다.

    12대 중과실은 아래와 같으며 해당 유형에 해당될 경우 경찰에 별도로 신고하시기 바랍니다. 

    1. 신호 위반
    2. 중앙선 침범
    3. 제한속도 20KM 이상 과속
    4. 앞지르기방법위반
    5. 철길 건널목 통과방법 위반
    6. 횡단보도 사고
    7. 무면허 운전
    8. 음주 운전
    9. 보도를 침범
    10. 승객 추락방지 의무위반
    11. 어린이보호구역 안전운전 의무 위반
    12. 화물고정조치 위반

    위에 해당되는 중과실을 본인이 일으켰을 경우, 본인이 책임을 져야합니다. 재판까지 가야하는 경우입니다. 아래를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벌금형 또는 여러가지 상황에 놓이는데요, 이때는 변호사 상담등을 받아 보셔야 할 것 같습니다.

     

     

    보험사 신고 후 처리 프로세스

     

    사고 처리 프로세스는 신고 - 현장 출동기사  사고처리  대물/대인 상담사 처리 종결 순입니다. 중과실이 아니라서 신고하지 않았을 경우입니다.

    현장 출동기사님이 현장에 도착하셔서 신분증 확인, 블랙박스 확인, 진술 접수, 현장, 차량 사진 기록, 상대측 보험사와 논의, 차량 센터 입고 등을 도와주십니다. 그리고 가시기전이나 가고난 후 별도로 보험접수번호를 알려주십니다. 이 보험접수번호가 있어야 사고처리나 병원치료에 사용할 수 있으니 보관 잘 하시기 바랍니다.

    이후에는 대물, 대인 담당자와 함께 상의하시면서 처리하게 됩니다. 대물 담당자는 말 그대로 자동차 수리에 대해 처리해주시고, 대인 담당자는 양측 병원 치료비에 대해서 담당합니다. 수시로 두 분과 연락하셔서 보험 진행경과와 합의 여부를 상담하시면 됩니다.

    사고 당사자께서는 상대방을 만나실 필요는 없습니다. 거의 모든 걸 보험사에서 처리를 진행합니다. 그래서 여러가지 상황들을 대비해서 아래와 같이 잘 대비 해두시는게 좋습니다.

     

     

    제일 중요한 건 사고가 나지 않는 것입니다. 하지만 내 의지대로 되지 않기 때문에 항상 준비해두시고 만일의 사고를 잘 대비하시기 바랍니다.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