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반떼 CN7 N라인 출시일, 가격, 스펙

지난 4월 출시된 신형 아반떼의 월평균 판매량은 9086대입니다. 올해 목표했던 7만3000대를 훌쩍 넘을 전망입니다.

 

왜 이렇게 인기가 있을까요? 풀옵션 기준 2천만 원대 중반대의 가격에서 이렇게 풍부한 옵션과 고급스러운 실내를 가진 자동차를 찾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런 차량이라도 분명 단점이 존재하기 마련입니다. 아반떼의 경우는 물론 이 가격대의 차량이 대부분 그렇겠지만, 리어 서스펜션이 토션빔이라는 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1.6리터 스마트 스트림 엔진이 연비 위주로 세팅되어 123마력으로 부족한 출력입니다. 적당한 차량 크기에 스포츠 주행이 취미이신 분들은 불만을 느낄 수밖에 없습니다.

갈증을 해소해 줄 스포츠 모델인 후속 아반떼CN7 N라인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아반떼CN7 N라인 변화되는 점: 디자인, 성능, 서스펜션

아반떼CN7 N라인 앞으로의 변화

아반떼의 파워트레인은 1.6리터 가솔린과 LPi 두 가지로 현대차는 이전부터 아반떼의 파워트레인을 다양화 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곧 출시될 파워트레인으로는 1.6리터 가솔린 터보 엔진을 얹은 N라인과 1.6리터 가솔린 엔진에 전기모터를 더한 하이브리드, 그리고 2.0리터 터보 엔진을 얹을 것으로 예상되는 고성능 모델 N이 해당됩니다.

 

아반떼CN7 N라인 달리진 점: 전면부 디자인

아반떼 N라인은 일반 아반떼를 기반으로 만들면서 로우 앤 와이드(Low & Wide)를 콘셉트로 외장 주요 요소에 N 라인 전용 디자인을 적용하였습니다.

외장 전면부는 슬림 하면서 존재감이 드러나는 모습의 메쉬 라디에이터 그릴과 N 라인 엠블럼, 스포티한 인상의 에어 인테이크 등으로 마무리했습니다. 

7세대 아반떼는 3세대 플랫폼을 적용하여 전장은 늘어나면서 전고는 낮아져 한층 더 안정되고 다이나믹한 모습을 연출했는데, 아반떼 N라인 위장막에서도 이러한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차체를 낮게 보이도록 연출하는 사이드 실과 N라인이 부각됩니다. 3세대 플랫폼의 장점 중 하나는 저중심 설계로 무게 중심 또한 낮춘 것이 특징인데, 일반 모델보다 스포츠성이 두드러지는 N라인의 주행 성능에도 좋은 영향을 가져다 줄 것으로 예상됩니다.

블랙 투톤의 18인치 전면 가공 알로이 휠이 적용됩니다. 또한 아웃사이드 미러와 윈도 라인(DLO) 몰딩, 사이드실 몰딩 등에 적용된 피아노 블랙 색상으로 마감해 고급스러운 느낌을 뽐냅니다.

아반떼CN7 N라인 달리진 점: 후면부 디자인

후면부 디자인도 변화가 있습니다. 립스포일러와 싱글 트윈 머플러, 수평 구조의 와이드 한 리어 디퓨저가 적용됩니다. 역동적이고 스포티한 느낌을 잘 살리고 날렵한 인상을 더욱 강하게 만들어줍니다.

아반떼CN7 N라인 파워트레인

엔진의 경우 일반 아반떼보다 훨씬 나은 구성을 보여줍니다. 아반떼 스포츠(AD)와 동일할 것으로 보이는 가솔린 1.6 터보 엔진이 적용됩니다. 나쁘지 않은 평가를 받았던 엔진입니다.

아반떼는 지난 5월 27일 환경부로부터 배출가스 인증을 받았습니다. 인증결과를 보면, 아반떼 N라인은 기존 아반떼 스포츠와 동일한 204마력의 최고출의 성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단, 1,591cc였던 아반떼 스포츠의 아반떼 스포츠의 배기량보다 7cc 더 높아진 1,598cc입니다. 배출가스 등급도 기존 3등급에서 2등급으로 상승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변속기 역시 아반떼 스포츠 시절의 것을 사용합니다. 변속기는 수동 6단과 7단 DCT 두 가지가 적용됩니다. 최고출력은 아반떼 스포츠와 같지만 7세대 아반떼는 3세대 플랫폼 적용되었습니다.

그래서 좀 더 가벼운 공차 중량을 가집니다. 수동변속기 기준 7세대 아반떼 N라인의 공차중량은 1,310kg입니다. 아반떼 스포츠와 비교하면 45kg 가볍습니다.

7단 DCT 변속기 모델의 경우 1,340kg입니다. 1,385kg인 아반떼 스포츠보다 45kg 가벼운 것으로 확인됩니다. 공차중량 감소에 따른 연비 상승이 예상됩니다. 

아반떼CN7 N라인 달리진 점: 서스펜션

아반떼 CN7은 토션빔이 적용되었습니다. 토션빔은 멀티링크와 비교했을 때 승차감에서도 밀리지만 운동성능도 부족합니다.

N라인에서는 후륜 멀티링크 서스펜션이 적용되어,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또한 동급 최고 수준의 대용량 디스크 브레이크 등의 사양을 적용한 것은 충분한 장점이 될 것입니다.

아반떼CN7 N라인 달라진 점: 출시일정

아반떼 CN7 N라인은 이번달 말 출시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고객에게 인도까지는 1~2개월 더 소요될 것으로 보입니다. 최초 렌더링은 7월 8일에 공개가 되었습니다. 올초에는 6월에 출시할 것으로 예상되었는데, 아마도 추석 이전에는 반드시 출시가 될 예정입니다.

아반떼CN7 N라인 달라진 점: 가격

또한 아반떼 스포츠 수준의 가격이라고 가정했을 때, 이 가격대에서는 선택지가 별로 없기에 스포츠 주행을 어느 정도 원하신다면 차량이 잘 나오기를 바라야 할 겁니다. 

아반떼 N라인은 2,000만원대 초반에서 가격이 시작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유는 아래와 같습니다. 한가지 팁으로는 렌트를 이용시 아반떼 CN7을 월 25만원으로 이용하실 수도 있습니다.

아반떼 CN7의 출시가 1,570~2,453만원에 판매되고 있습니다. 예전에 아반떼 스포츠의 가격은 어땟을까요? 

아반떼 스포츠는 3가지 트림으로 판매되었습니다. 6단 수동변속기를 장착한 스포츠 모델은 2,000만, 자동 7단 DCT 모델은 2,198만, 그리고 익스트림 셀렉션 2,360만원에 판매되었습니다. 당시에도 아반떼 기본모델은 1,410~2,455만원에 판매되고 있었습니다.

 

함께하면 좋은 글들

산타페2020 페이스리프트 가격, 스펙, 카탈로그 정보

쉐보레 볼트 EV 가격 성능 주행거리 보조금

2020 그랜저 하이브리드

현대 코나 전기차 가격 보조금 주행거리

전기차 보조금 테슬라 코나 니로 금액

SM6 페이스리프트, 스펙, 가격 분석 (르노 삼성 역습)

세계에서 가장 안전한 차, 6가지로 알아보는 볼보의 역사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