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타페2020 페이스리프트 가격, 스펙, 카탈로그 정보

디자인으로 한참 이슈가 되고 있는 산타페의 새로운 페이스리프트 모델이 출시될 예정입니다. 거의 모든 정보가 공개된 지금 기존의 TM을 구매하신 분, 그리고 신규로 구매하실 분들의 고민이 많을 것 같습니다.

 

저 역시도 고민이 많이 되어서, 어떤 점이 개선이 되었고, 디자인이 어떻게 변했는지 제가 알아본 정보를 풀어드리겠습니다. 이번 모델은 상품성 면에서 깔 곳이 없는 것 같습니다.

 

가격 또한 고민이 많이 되는 부분입니다. 가격대와 옵션들에 대해서도 정리해서 알려드릴 테니 저와 함께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산타페2020 페이스리프트 디자인, 스펙, 가격, 카탈로그 정보

산타페2020 페이스리프트 달리진 점: 전면부 디자인

산타페 2020 페이스리프트에서 가장 큰 디자인의 변화는 전면부입니다. 기존의 가로로 날카롭게디자인 된 부분에서 큰 변화가 있습니다. 2020 산타페 전면부의 캐스케이딩 오각형 그릴과 조화를 이루는 전조등이 가장 큰 이슈입니다. 

이번 페이스리프트에는 T-자형 송곳니 모양의 주간주행등이 장착되었습니다. 하지만 그릴과 전조등에 대해 호불호가 갈립니다. 일부 해외 언론은 전면부가 커다란 메기와 닮았다는 평가도 있습니다. 신형 소나타부터 메기 에디션이 나오고 있습니다.

그릴이 전조등 가운데를 침범하는 형태입니다. TM시절에도 너무 작은 전조등으로 소비자들의 불만이 제법 있었습니다. 하지만 제가 너무 좋아하던 디자인이었습니다.

어째든 T자형 DRL은 앞서 자사의 대형 SUV 팰리세이드의 악어 램프에 적용된 DRL과 흡사합니다. 그래서 송곳니 DRL이라는 별명이 붙여졌습니다. 범퍼 양 끝단에 위치한 삼각형 에어벤트와 새롭게 디자인된 전면 범퍼가 탑재되었습니다. 

산타페2020 페이스리프트 달리진 점: 후면부 디자인

산타페2020에 후면에는 후미등을 이어주는 리플렉테가 적용되었습니다. 리플렉터가 후미등을 연결해주면서 더욱 스포티한 감성을 살렸습니다. 그리고 엔진 하부를 보호하는 스키드 플레이트가 탑재됩니다.

배기구 팁 또한 하부쪽으로 연결됩니다. 측면부를 살펴보면 휠의 모양이 달라졌으며 사이즈는 19 인치, 20인치 알로이 휠이 추가되었습니다.

산타페2020 페이스리프트 달리진 점: 실내

산타페의 실내에도 조금씩 변화가 생겼습니다. 플로팅 타입의 센터페시아가 대시보드와 연결되어 있습니다. 기존에는 플로팅 타입이라 어정쩡하게 혼자 튀어나와 있었습니다.

펠리세이드와 유사한 버튼식 전자 변속기가 적용됩니다. 현대차의 터레인 셀렉터가 적용되었습니다. 지형에 따른 모드를 선택할 수 있고, 오프로드 전용 터레인 다이얼을 이용하면 됩니다.

모래, 눈, 진흙과 같은 지형에 따라 필요한 모드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최선의 구동력, 엔진 토크, 제동 능력을 제공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그리고 12.3인치 풀 LCD 클러스터와 기존 8인치를 대체해 10.25인치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스크린이 실내에 장착되었습니다.

산타페는 그동안 반쪽짜리 디지털 계기판이 설치되었지만, 이번에는 트렌트에 맞게 풀 디지털 계기판으로 변경되었습니다.

2020 싼타페에는 최첨단 하이브리드 및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파워트레인이 탑재됩니다. 현대가 개발한 성능, 핸들링, 연비, 안전성이 상당히 개선된 새로운 3세대 플랫폼이 처음 적용됩니다. 기존 TM 구매자들의 불만이 나올 수 있습니다. 구매한지 2년반만에 플랫폼까지 변경되는 페이스리프트를 한 것입니다. 

산타페2020 페이스리프트 스펙

다만 이번 페이스리프트가 플랫폼까지 교체되는 수준으로 이뤄진 가장 큰 이유가 사촌지간이면서 경쟁관계인 쏘렌토의 판매량 때문이라는 점에서 두 차에 대한 비교는 그럴만합니다.

다만 아쉬운 것은 신형 싼타페에 신형 플랫폼이 적용됐지만 덩치는 쏘렌토만큼 키우지는 못했습니다. 참고로 두 차의 경쟁에서 쏘렌토가 앞선 이유가 상대적인 크기 덕분이란 분석 대세입니다.

더 뉴 싼타페의 크기는 제원상 전장은 경쟁차 대비 25밀리미터 휠베이스는 50밀리미터 짧습니다. 이는 세대교체가 아닌 페이스리프트의 한계이면서 동시에 상위 모델인 팰리세이드와 간섭을 피하기 위한 고육지책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거주성이 좋아진 것만은 사실입니다.

산타페2020 페이스리프트 달리진 점: 차체 크기

크기는 기존 모델과 큰 차이가 없고, 아래와 같습니다.

  • 전장: 4,785~4,800mm
  • 전폭: 1,900mm
  • 전고: 1,685~1,710mm
  • 축거: 2,765mm
  • 윤거전: 1,637~1,646mm
  • 윤거후: 1,647~1,656mm
  • 공차중량: 1,735~1,770kg (2.2D 전륜), 1,800~1,835kg (2.2D 후륜)

수치별 변화는 아래와 같습니다.

기존 싼타페 대비 전장이 15(4,770  4,785), 2열 레그룸(다리 공간)이 34(1,026  1,060)늘었습니다. 2열 후방 화물 용량은 기존 싼타페 대비 9(625  634) 증가했습니다. 이를 통해 거주 공간이 다소 늘어났습니다.

기존 2019 산타페 TM 대비 전장은 4770에서 4785mm로 15mm 늘고 2열 무릎 공간은 1026에서 1060mm로 34mm 늘어났습니다. 트렁크 화물칸의 적재 용량도 소폭 증대돼 625에서  634리터로 9리터 늘어났습니다.

2열 시트 상단 높이까지 쌓을 경우 5인승을 기준으로 골프백 크기의 짐 4개가 동시에 들어갈 정도는 될 것으로 보입니다. 신형 싼타페 2.2D AWD 모델의 무게는 1800에서 1835킬로그램 사이로 중량이 줄었습니다. 신형 플랫폼을 적용하고 초고장력 강판 비율 을 높여서 60킬로그램 가벼워졌습니다.

 

산타페2020 페이스리프트 달리진 점: 파워트레인과 연비

싼타페 페이스리프트에는 현대차의 차세대 파워트레인 기술인 스마트스트림이 적용된 2.2리터 디젤 엔진이 처음 적용됐습니다. 이 기술을 자연흡기와 터보 가솔린 엔진에 적용해 왔습니다. 디젤 엔진에는 이번에 처음 적용하는 것으로 실험이 필요한 단계로 보입니다.

여기에 변속 직결감이 높고 빠른 응답성을 갖춘 스마트스트림 습식 8DCT(더블 클러치 변속기)가 물려 최고 출력 202마력(PS)를 적용했습니다.

최대토크는 45.0kgf  m로 강력한 성능을 자랑합니다. 제원상 엔진의 출력은 이전 2019년형 2.2D 모델과 동일합니다. 스마트스트림 기술 다수가 적용된 바 분명 개선은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연비는 5인승 전륜구동에 18인치 훨 기준으로 기존 싼타페 대비 4.4퍼센트 개선되었습니다. . SUV치고 정말 좋은 리터당 14.2킬로미터를 달릴 수 있습니다.

그리고 추가적으로 출시될 스마트스트림 G2.5T 엔진과 스마트스트림 습식 8DCT를 탑재합니다. 더 뉴 싼타페 가솔린 터보 모델을 추가 출시 예정입니다.

산타페TM 전륜구동 모델의 연비가 13.3~13.6 km/였습니다. 가장 크게 변한 것 중 하나가 연비입니다. 0.8킬로미터 늘어났습니다. 또한 공차중량이 60kg 줄어들어 연비뿐 아니라 주행성 개선에도 한 몫합니다.

산타페2020 페이스리프트 달라진 점: 옵션

싼타페 페이스리프트 모델에는 총 8종의 외장 색상이 제공됩니다. 프리미엄과 프레스티지에서 선택 가능한 글레이셔 화이트, 타이가 브라운, 라군 블루, 화이트 크림, 마그네틱 포스, 팬텀 블랙, 라바 오렌지 등 7가지 색상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캘리그래피 트림은 최상위 모델로 레인 포레스트 1종을 추가 선택할 수 있습니다.

내장은 블랙 원톤, 다크 베이지 또 이 두 가지의 조합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캘리그래피 트림 전용의 브라운 카멜, 라이트 그레이 등 총 5종으로 운영됩니다.

그리고 캘리그래피 트림의 외장은 전용 라디에이터 그릴, 20인치 알로이 휠, 보디 컬러 클래딩이 적용됩니다. 내장에는 퀼팅 나파가죽 시트 등의 차별화된 디자인 요소가 적용됩니다. 

기본 트림인 프리미엄 트림은 주요 안전 편의 사양이 기본 적용됐습니다. 전방 충돌 방지 보조(FCA), 차로 유지 보조(LFA), 전자식 변속 버튼(SBW), 앞 좌석 통풍시트, 2열 열선시트 등이 있습니다. 

프레스티지 트림은 10.25인치 내비게이션이 제공됩니다. 싼타페에 적용 가능한 모든 안전  편의 사양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FCA도 이전세대보다 많이 개선되었습니다. 교차로에서 반대 방향 또는 사선에서 접근하는 차량까지 인식합니다.

충돌 위험 시 경고 및 브레이크를 자동 제어하여 운전자와 상대방을 보호합니다. 후측방 충돌 방지 보조(BCA), 고속도로주행보조(HDA)는 싼타페 자율주행의 또다른 장점입니다.

기능이 확대되어 이번엔 자동차전용도로에서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차로 유지 보조(LFA), 후방 주차 충돌 방지 보조(PCA), 원격 스마트 주차 보조(RSPA)등 새로운 안전사양들이 기본 사양으로 탑재되어 소비자들의 만족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산타페2020 페이스리프트 달라진 점: 가격

더 뉴 싼타페 디젤 2.2 모델의 판매 가격은 개별소비세 3.5퍼센트 기준, 프리미엄 3122만 원, 프레스티지 3514만 원, 캘리그래피 3986만 원입니다.

렌트로 이용하면 월 36만원대부터 옵션에 따라 44만원까지 이용할 수 있더라구요. 잘 참고하셔서 합리적인 가격을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가장 가성비 트림은 TM시절부터 프리미엄 트림이었습니다. 네이게이션 등만 추가해서 타는 게 가장 가성비가 좋습니다. 하지만 자율주행기능은 꼭 넣으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중고차가 아니라 신차라면 반드시 넣는 걸 추천드립니다.

 

함께하면 좋은 글들

SM6 페이스리프트, 스펙, 가격 분석 (르노 삼성 역습)

전기차 보조금 테슬라 코나 니로 금액

현대 코나 전기차 가격 보조금 주행거리

2020 그랜저 하이브리드

쉐보레 볼트 EV 가격 성능 주행거리 보조금

BMW X3 30e, 최초의 SUV PHEV (하이브리드) 차량을 내놓다 (모든 정보 리뷰)

세계에서 가장 안전한 차, 6가지로 알아보는 볼보의 역사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