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 BMW 100년 역사 성장과정 알아보기

BMW, 드라이빙의 즐거움을 선사하는 브랜드

우리나라도 요즘은 수입차 판매량이 상당히 증가하고 있으며, 대표적인 업체로는 BMW, 벤츠, 아우디 및 랜드로버 등 10여 개가 넘는 업체들이 있습니다. 어떤 물건을 구매하기 위해서는 제품의 성능과 디자인 등을 고려하게 되는데, 소비자들이 더 중요하게 여기는 요소들은 바로 브랜드 가치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그래서 생각하게 된 것이 각 브랜드별 역사에 대해 알아보며, 브랜드 가치 측면에서 현재의 브랜드가 있기까지 어떤 성장과정을 거쳤는지 설명드리겠습니다. 

 

BMW의 역사에 대해 크게 5가지 구성으로 알아보겠습니다.

 

 

 


1. BMW 설립과정 (항공기 엔진 제작)

BMW의 전신은 독일의 뮌헨 지역에서 항공기 엔진을 제작하던 'Rapp Motor Works'입니다. 설립자는 칼 프리드리히 라프였었고, 1913년에 본인의 이름을 넣어 엔진 제작 업체 이름을 정했습니다. 3년이 지난 뒤 수익의 악화로 인해 회사 경영난이 있었고, 그 과정에서 두 명의 인수자가 나타납니다. 바로 BMW라는 어마어마한 기업을 설립한 파른차 요세프 포프와 막스 프리츠입니다. 회사를 인수하고 그들은 회사 이름을 변경하게 되는데, 바바리안 모터 웍스 (Bavarian Motor Works), 독일어로는 Bayesrische Motoren Werke입니다.  Bavarian이라는 의미는 '바이에른의'라는 뜻으로, Rapp라는 이전 창업주의 이름을 제외하고 바이에른주 뮌헨에 회사를 설립하였기에 BMW라는 이름을 붙였습니다. 

 

<BMW 엠블럼의 유래>

BMW 회사 이름은 바바리안 모터 워스입니다. 위에서 설명드렸듯이, 바바리안은 바이에른 주라는 의미이고, 아래 사진은 바이에른주의 깃발과 문양입니다. 대각선 격자로 표현된 하늘색과 흰색이 교차하는 모습이 보이는데, 여기서 영감을 받은 것이 바로 지금의 BMW 엠블럼입니다. 아래를 참고하세요

 

   

 

 

2. 변화 (자동차 제작 시작)

BMW는 항공기 엔진 제작업체였고, 당시 민간 항공기가 많이 없었던 만큼 주요 납품처는 독일군이었습니다. 제1차 세계대전은 1914년~1919년까지 전쟁이 계속되었고, 패배한 독일은 베르사유 조약에 의해 군으로 납품하는 생산활동을 금지당합니다. 다시 한번 경영위기가 닥쳐왔고, 국가 전체적으로도 경제가 열악하던 시기였습니다. 제품을 판매하기 위한 업종 변화가 필요했고, BMW는 그 변화를 성공시킵니다. 경제가 좋지 않아 자동차는 수요가 없었지만, 오토바이 시장은 큰 호황을 겪고 있어, 항공기 기술이 적용된 BMW의 오토바이는 큰 인기를 얻게 됩니다. 항공기 엔진 제작 업체에서 오토바이 제작사로 완벽히 변신한 BMW는 설립 10년 후, 1928년에 드디어 자동차를 제작하기 시작합니다. 그래서 BMW 회사는 2019년에 100주년이 되었지만, 자동차를 제작하게 된 것은 2019년에 90주년이 됩니다.

 

3. 최초의 자동차 제작

1928년부터 자동차 제작을 시작하게 되지만, 자동차 제작 경험이 없던 BMW는 아이젠나흐 공장을 인수하고, 영국 Austin Seven이라는 소형차 라이센스를 구매 및 업그레이드하여 BMW Dixi를 최초로 출시합니다. Austin Seven은 당시 자동차 후진국이었던 영국에 자동차 대중화를 이끌어낸 아주 유명한 차였습니다. BMW에서 업그레이드 시  Dixi를 시작으로 BMW 오토바이 제작 업체에서 또 한 번 변화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지금은 전 세계적으로 자동차 시장을 대표하는 기업으로 발전하였습니다.

 

Dixi 개발 이후, BMW는 본인들만의 자동차를 개발하는데 열중합니다. Dixi 출시 이후 4년 뒤 1932년 BMW에서 개발한 첫 차는 BMW 3/20이라는 소형차량입니다. 그리고, 1933년에 상징성 있는 모델이 출시되는데 BMW 303이라는 모델로, 브랜드의 트레이드마크인 키드니 그릴과 BMW의 앰블럼을 달고 1,182cc 가솔린 6기통 엔진을 장착한 수동 차량입니다. 이때부터 BMW의 제대로 된 역사가 시작되었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BMW 303

4. 글로벌 자동차 회사로서의 발전

또 하나, BMW의 기술력의 기술력을 자랑한 차량이 1936년에 선 보이게 됩니다. 바로 2인승 스포츠카인 BMW 328을 출시합니다. 디자인 또한 유려한 선을 그리며 우아하면서 날렵한 인상을 주는데, 이는 비행기 구조에서 영감을 얻었다고 합니다. 출시 이후 4년간 약 172개의 자동차 경기에 출전, 1번, 10번의 우승이 아닌 무려 141회의 우승을 차지합니다. 1:1 경쟁에서의 승률이 아닌, 총 참가자 중 경쟁을 통해 우승을 했다는 건 정말 대단한데, 우승 확률이 83%에 달합니다.

 

BMW 501, 502 모델을 출시하였지만, 4 도어 럭셔리 세단이라 전쟁 이후의 국가 상황과 맞지 않아, 큰 호응을 얻지 못합니다. 연이어 503과 고성능 모델인 507 모델을 선보이지만, 성공을 거두지 못합니다. 고급 라인의 실패의 경험을 한 BMW는 현재 경제 상황에 맞는 콤팩트 세단으로 눈을 돌려 BMW 700 모델을 출시하여, 꾸준한 판매량을 올리며 효자 노릇을 톡톡히 합니다.

 

그동안 대외적으로는 2차 세계대전이 1939~1945년까지 진행되었고, 독일은 또 한 번 패배하였고, 그 여파로 BMW는 3년간 제품 생산을 하지 못합니다. 국가 전체에 걸친 전쟁으로 인한 경제 후유증과 더불어 연이은 제품 판매 부진으로 인해서 부도위기에 놓입니다. 1959년 기존 주주 중 한 명이었던 헤르베르트 콴트라는 인물이 BMW의 가치를 높게 평가하며 주식을 매입하여 46%의 주식을 소유한 최대주주로 떠오릅니다. 그의 첫행보는 영업력을 향상하기 위해 파울 하네만을 벤츠로부터 영입합니다. 그리고 그동안 집중하지 않았던 라인업인 1,500~2,000cc의 BMW 1500의 출시를 지시하며, 남다른 안목을 보여줍니다.  파울 하네만의 높은 가격 정책과, 럭셔리 스포츠 세단이라는 점을 강조한 전략은 대중에게 BMW 인식을 변화하는 계기가 되었고, 이후 고성능 모델인 BMW 1800 모델 등의 연속된 성공으로 회사도 재정난에서 벗아나며 성공적인 변화를 이끌어 냅니다.

 

우리가 잘 알고 있는 대표 모델인 BMW 5 시리즈는 1972년, 3 시리즈는 1975년에 정식으로 출시하게 됩니다. 이는 새롭게 취임한 에버하르트 본 쿠엔하임 CEO의 지시였고 본격적인 라인업 시리즈 구성이 됩니다. 이 시기부터 BMW는 엄청난 성장을 거두게 되고, 외형적으로 더 큰, 내부적으로 더 진보된 기술을 개발하는 세계적인 자동차 회사로 성장하게 됩니다. 1977년에는 7 시리즈를 선보이며, BMW 세단의 전체적인 라인업이 완성되게 됩니다. 특히 3 시리즈는 석유파동을 겪으며, 전 세계적으로 석유가 부족하던 상황에 연료 효율이 좋았던 컴팩트 럭셔리 세단인 3시리즈는 전 세계적으로 인기를 끌며, 판매량의 60%를 차지하는 독보적인 모델로 떠올랐습니다. 많은 자동차 회사들이 3 시리즈를 연구하여 자사 자동차를 개발할 만큼, 지금도 해당 세그먼트의 왕자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5. 현재

Sheer Driving Pleasure

 

BMW 홈페이지의 모든 차종 설명 상단에 표시된 슬로건 'Sheer Driving Pleasure'

BMW는 현재 세단/해치백, 쿠페, 스포츠카, SUV 분야를 섭렵하며 어떤 차를 사던 BMW의 슬로건인 'Shear Driving Pleasure' 느낄 수 있게 해 줍니다. 슬로건의 최초 등장은 1966년이라고 하며 그 꾸준함이 지금의 BMW의 바탕이 되었습니다. 정말 멋진 슬로건, 자동차 회사로서 가장 기본이고, 궁극적으로 추구해야 하는 지향점. 제가 원하는 대로 차가 제어되는 느낌을 항상 주는데, 이런 점이 BMW가 가장 잘하는 부분이라 생각됩니다. 

 

BMW는 전 세계적인 마켓을 확보하기 위해 기업 인수합병 등을 꾸준히 추진하였으며, 현재는 최고급 자동차의 대명사인 롤스로이스, 그리고 MINI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친환경적인 전기차 생산에도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여러 가지 기술 개발에도 활발한 행보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외국 수입차 기업 중 가장 많이 국내에 투자를 하고 있는 기업으로도 유명합니다. 일례로 BMW 안성부품물류센터는 BMW 해외 법인 중 최대 규모이고, 드라이빙센터도 확장하여, 다른 브랜드에서 느껴볼 수 없던 체험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BMW의 역사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