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se

“이건 안받을수가 없지, 꼭 받으세요” 9월 대개편되는 정부 지원 혜택 꼭 신청해야하는 5가지 제도

이번 추석은 전년보다 빨리 찾아왔습니다. 태풍이 오고 막대한 피해를 입어 마음고생하신 분들이 많을 텐데요. 여러가지 정부 지원제도를 한번 신청해보셨으면 좋겠습니다.

새롭게 시행되고 도움이 되는 현실적인 정책들이 많아서 꼭 알아두셨으면 하는 5가지를 소개해드립니다.

1. 재난희망보험 신청

재난희망보험이란 화재 폭발과 같이 재난피해를 입으신 분들을 위해 보상해주는 보험입니다.가입금액이 연 2만원밖에 되지 않습니다. 대인 1.5억, 대물 10억원까지 보장이 됩니다.

대상은 100m2미만의 소규모 음식점을 대상으로 합니다. 100m2이상의 시설은 보험 의무 가입이지만, 100m2이하는 의무가입이 아니기 때문에 이 보험을 꼭 들어두시기 바랍니다.

2. 전국민 복지멤버십 제도 시행

9월 6일부터 시행되는 복지멤버십 제도는 보건복지가 제대로 필요한 사람에게 돌아가지 않아, 찾아주는 행정서비스를 말합니다.

코로나 이후로 지원 정책들이 계속 시시각각으로 변화하고 있어서 이런 변화를 일반적인 국민들이 모두 다 알기는 힘듭니다.

신청도 기한이 짧아서 신청기간을 지나버리면 대상자라도 지원을 못받게 되는 상황이 많이 생겨 이런 서비스가 탄생했다고 합니다.

3. 그린카드 적립금 상향

농산물을 자주 구입하신다면 그린카드를 자주 이용하실텐데요. 그린카드는 친환경농산물을 구입하면 에코머니 포인트를 적립해주는 카드입니다.

연회비도 따로 없고, 공공시설(체육센터 등) 을 이용하면 50% 할일은 받는 혜택이 제공되고, 친환경 제품 구입시 탄소중립 포인트제 1회당 천원이 적립되어 혜자 카드입니다.

기존의 1.5% 에코머니 포인트가 5%로 상향된다는 소식입니다. 이렇게 다양한 혜택이 있었지만 포인트까지 늘어나니 연회비 없는 카드를 원하신다면 해당 카드를 발급받아 보셔도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4. 건강보험료 기준 변경

9월1일부터는 부과 기준이 새롭게 개편됩니다. 직장가입자는 연간보수금액이 2천만원을 초과하면 보험료가 인상됩니다.

하지만 지역가입자는 월평균 3만6천원이 감소합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피부양자도 등록되어 있지만 연소득금액이 2천만원을 초과하면 지역가입자로 전환되어 지역가입자 건강보험료를 납부해야 합니다.

지역가입자 건강보험료는 상당히 높기 때문에 개인이 부담하기에는 큰 금액인 경우가 많습니다.

5. 시간제보육 제도 변경

5개월간 한시적으로 시간제보육 시범 사업이 운영될 예정입니다. 기존의 아이돌봄서비스가 우리 집에서 시행되었다면, 시간제보육은 기관에서 아이를 케어해주는 서비스입니다.

집에 보육교사가 오기가 부담스럽다면 보육환경이 마련되어 있는 보육기관에 맡기는 게 좋은데요. 이런 제도가 없다보니 새롭게 14개 지자체 120개 어린이집을 대상으로 시행됩니다.

아이를 돌보기 어려운 환경에 놓인 경우, 부모가 병원을 이용할 때, 짧게 근무를 해야한 때 등 일시적으로 보육이 필요한 경우 시간당 천원만 내면 이용할 수 있습니다.

실제 보육료는 4천원이지만, 3천원은 정부에서 부담하고 1천원만 본인이 부담하면 되는 것입니다. 신청대상은 가정양육수당 수급 대상인 5~36개월 미만 영아에 해당됩니다.

만약 아이가 어린이집이나 유치원을 다니고 있다면 저부지원금액은 없습니다.

생활 꿀팁 정보

👉 3분만에 어깨 통증 사라지는 지압법
👉 침수차 자차 보험 처리가 되나요?
👉 주차장 문콕 100% 보상받는 방법
👉 초간단 창틀청소 방법

감사합니다.

생활에 도움이 되는 꿀팁 모음

감사합니다.

Leave a Comment